슬기로운 북리뷰

[북리뷰] 트렌드코리아 2021 _ ② 2021 전망

bahajia 2021. 3. 17. 07:00

[북리뷰] 트렌드코리아 2021 _ ② 2021 전망

 

 

 

 

 

 


 

2021 소비트렌드 전망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키즈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Your Daily Sporty Life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Real me' :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V nomics : 코로나이후 세계의 경제는 K자 회복을 할 것이다. 제조업은 상향회복, 서비스업은 하향침체. 직장,학교,쇼핑등의 생활이 모두 비대면과 대면이 섞여서 공존할 것. 예전으로 돌아가지는 않는다. ex) 원더스의 미들택트, 경험배송

 

오프라인의 강점은 공간감, 물성, 고객체험

 

지속가능한 ESG Enviroment, Social, Governance

 

 

#레이어드 홈 : 재택근무는 직주근접에서 직주일치로의 변화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업은 35% - 그렇다면 코로나 이후에도 일부는 재택근무를 지속할 것)

 

기본 레이어는 기존에도 수행해왔던 기능을 심화하는 층. 

응용 레이어는 그동안 집에서는 별로 하지 않던 일을 집에서 해결하는 층 (운동,근무,수업) 

확장 레이어는 집근처, 인근동네로 확장되며 상호작용하는 현상을 지칭한다.

 

하우스(하드웨어)에서 홈(소프트웨어)으로의 변화 가능성, 레이어드 홈 트렌드는 2021년의 대한민국을 넘어 미래주택공간의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다. 생각이 변하면 미래도 변한다. 단언컨대 미래 소비산업의 변화의 요람은 집이 될 것이다.

 

 

#자본주의 키즈 : 시장의 이윤논리를 정확히 이해하는 자본주의 키즈들은 광고에 관대하며 이를 이용할 줄 안다. 이 때문에 PPL 혹은 앞광고는 그냥 넘어가지만 협찬을 숨기는 뒷광고에는 격렬하게 분노한다. 소비자가 광고를 수용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주체성을 훼손했기 때문이다.

 

투자에 매우 적극적이다. 카페에 앉아서 영화 이야기를 하던 커플이 부동산 투자강의를 함께 듣고 임장 데이트를 즐기기도 하며, 대학생.군인등도 투자대열에 합류한다. 돈 밝히면 못쓴다는 말은 옛말이 됐고, 이제 돈에 밝지 않으면 정말 못쓰게 된다는 말이 생활신조가되고 있다. 행복은 충동적으로 걱정은 계획적으로 할 줄 아는 자본주의 키즈들은 새로운 경제관념으로 무장한 채 브이노믹스와 그 이후를 이끌게 될 것이다.

 

p.216 ~ 자본주의 키즈가 이러한 난관을 (고용불안, 사회경제적 격차) 타개할 방법은 자본주의 사회의 룰을 누구보다 잘 익혀서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뿐이다. 

 

부지러너 (富지learner)

변화된 재무관, 금융교육의 필요성, 선한자본주의를 꿈꾸다

 

 

#거침없이 피보팅 : 피보팅은 축을 바꾼다는 의미.

ex) 지누스 매트릭스 (포장기술을 매트릭스 배송기술에 접목하여 아마존 판매 1위 매트리스)

 

p.249 샤워실의 바보 (정부의 규제정책이 시장에 개입의 어려움,부동산정책)

 

 

#롤코라이프: 기업은 고객의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는 ‘빠른 생애사 전략’을 바탕으로 오랜기간 공들여 준비한 100% 완벽한 마케팅보다는 미완성일지라도 끊임없이 치고 빠지는 ‘숏케팅’이 필요해졌다.

 

라이브커머스 , 러블리마켓 , 이종컬래버레이션 , 소용량

끝의 미학 , 시즌제 드라마 , 한정판 (리셀,n차 신상)

더짧은 주기로 많은 경험 (숏컨텐츠, 숏폼플랫폼)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 등산(트랭글, 나도 요새 등산이 땡김, 성취감, 건강을 다 잡을 수 있단 생각에) , 골프, 서핑, 프리다이빙, 명상, 숲멍

 

 

#N차신상 : 한정판, 공모주 같은 시세차익, MZ세대의 재테크, 슈테크, 스테크, 드롭&래플

p.309 중고마켓의 급성장은 소비기준이 ‘소유’에서 ‘사용’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새 물건이라도 일단 내가 사는 순간 감가상각 되기 시작. 그러므로 사용목적이 훼손되지 않는한 중고로 저렴하게 사는게 합리적이라 생각됨

 

 

#CX Universe : 테슬라,애플, 스벅 - 모두 고객경험으로 충성고객을 갖추고 있다.

 

CX 유니버스 구축의 목표

1. 물흐르는 듯한 심리스 경험

심리스경험 (매끈한 경험) : 불편하상을 발견하고 선제적으로 대응 ex)SNS 구매링크

 

2. 자발적인 데이터 제공경험

고객이 경험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혜택, 서비스를 이용가능 하게끔 ex)이벤트 , Tmap

 

3. 색다르고 흥미로운 경험

스몰데이터, thick 데이터

고객이 접하는 브랜드의 수가 과거보다 압도적으로 많아진 환경에서 고객과의 정서적 관계는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고 경쟁우위에 서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고객충성도는 판매기업과 서비스 재이용에 대한 호의적인 인지적 태도가 장기간 지속될때 확보할 수 있다.

 

 

#레이블링 게임 : 심리테스트, MBTI, 내가 누구인지 정체성을 찾고 싶어하는 현대인

 

 

#휴먼터치 : ex) 눔코치의 성공전략

 

 

 

 

 

 

#2021트렌드 #2021트렌드전망 #트렌드코리아 #트렌드코리아2021 #트렌드코리아2021전망 #트렌드코리아김난도 #경제공부 #북리뷰 #슬기로운경제공부 #슬리로운북리뷰 #Worklifeinvestmentbalance #경제블로그